728x90


아이가 5세가 되면 엄마들은 슬슬 사교육을 언제쯤 시켜야 하나 고민하는 시기가 됩니다.
주변 친구들이 유치원, 놀이학교, 영어유치원으로 원을 이동하기도 하고 주변 친구들이 미술학원, 태권도 등등을 다니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 사교육 언제부터 시키는 것이 적절하고 효과적일까요??

6세 아이에게 처음 시작하기 좋은 사교육은 운동과 언어입니다. 또 음악도 어릴수록 시작하면 귀를 트여주고 음감을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언어영역의 경우 어릴 때부터 조기 교육이 이루어지는데요 , 빠르면 4살부터 영어유치원에 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능력들 , 예를 들면 수학이나 미술 같은 경우는 약간 늦게 시작해도 무리가 없지만 신체적인 영역은 특히 어릴 때 필수적으로 키워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뇌의 발달도 같이 이루어지고 신체뿐 아니라 뇌의 영역이 같이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릴 때 놀이터에서 많이 뛰어놀고 아이가 몸을 자유롭게 음직이며 근육이 발달하고 사회성이 함께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언어도 시기적절하게 교육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모국어가 기본이 되어야 다른 언어도 빨리 습득할 수 있으므로 한글을 깨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한글 공부와 함께 동화책을 읽고 아이에게 생각을 묻고 답하는 등의 활동도 언어와 뇌의 확장을 일으키기 좋은 학습법입니다.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사교육을 시작하기 좋은 나이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보통 6세부터 하루 한 가지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이 끝난 후 태권도 , 미술 이렇게 두 가지를 동시에 하기보다는 하루 한 가지씩 다니는 것이 좋으며 한 가지 과목이 익숙해지면 차례로 한 가지씩 추가하여 다른 요일에 배워보기를 추천합니다.
5세나 6세 초반의 경우 엄마와의 분리가 완벽히 안되거나 거부반응이 있을 경우는 무리해서 진행하지 않기를 권고합니다. 어린 시절에 긍정적 경험의 횟수가 높을수록 아이들은 자존감과 함께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긍정적 경험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마다 발달 상황은 다 다르므로 아이의 발달에 맞추어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하나씩 경험치를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